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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전공


◈ 교육목표 ◈

• 실천 지향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올바른 가치를 기반으로 이론과 응용기술이 융합된 사회복지
실천전문가 양성
• 다양한 지역의 문제에 대응하여 지역사회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리더 양성

[ 사회복지 실천 전문가 ]
- 사회복지 대상자에 대한 다각화된 실천기술 적용방법 습득
- 사회복지 제도 및 정책 분석 및 응용기술 습득
- 서비스 기획 및 조사 방법 습득
- 현장학습을 통한 다양한 사회복지 실무체험

[ 지역사회복지 전문가]
- 사회복지기관 및 협동조합 등의 운영 및 리더십 기술 습득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형성과 자원관리 능력 향상
- 리더형 복지경영전문가 양성


◈ 졸업 후 진로 ◈

• 사회복지기관 종사(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복지기관, 건강가정센터 등)
• 비영리조직 종사(자원봉사센터, 사회단체, 각종 사회복지 관련 협의회 조직 등)
• 복지시설의 개설 및 운영(노인요양원,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복지시설 등)
• 지역사회복지 활동 및 자원봉사(지역복지센터, 자원봉사 등)
• 진학 및 관련분야 연구, 강의(박사과정 진학, 연구소, 교육기관 등)


◈ 특징 ◈

• 현장실천 지향적인 교과과정 및 이론과 실천경험을 겸비한 전문 강사진을 통한 교육 제공
• 지역의 사회복지 현장과 연계된 실무학습 제공
•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교과과정 ◈

[가치태도 영역] 사회문제와 윤리적이슈, 인간행동 세미나, 사회복지이슈 세미나

[임상실천 영역]
• 개인/집단 : 사회복지실천 개입, 임상 실천기술 적용, 사례관리 실천세미나, 사례개입 연구,
집단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진단과 평가,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회복지상담 이론과 실제
• 지역 : 지역사회 자원관리, 지역사회복지와 서비스실천, 지역사회복지 사례연구, 커뮤니티 통합실천

[제도/정책 영역] 사회복지행정 세미나,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정책 분석론, 돌봄과 사회서비스
조직관리, 사회서비스 품질경영론, 4차 산업혁명과 기관행정

[서비스기획/조사] 사회복지 자원개발과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과 분석, 현장조사보고서 작성, 자료분석의
현장적용, 개입연구 방법론

[운영 및 리더십] 비영리기관 운영론, 현장 수퍼비전의 실천, 비영리 리더십의 미래, 사회적 기업 운영,
표현과 소통방법론

[대상자의 이해]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발달장애인의 이해, 건강가정론,
가정정책론


∎ 실버복지전공


◈ 교육목표 ◈

• 고령사회를 대비하여 증가하는 다양한 노인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노인복지전문가 양성
• 다양한 노인의 문제에 대응하여 지역사회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리더 양성

[ 노인복지 전문가 ]
- 노인의 특성과 고령사회 관련 기본이론 습득
- 노인관련 정책 및 제도, 실버산업에 관한 실제적 이해
- 사회복지 전공에 추가적으로 노인복지 현장과 연계된 심화과정

[ 노인복지 시설운영 전문가]
- 노인복지 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지식 습득
- 노인복지서비스 조직의 전문경영인, 행정책임자로서의 기술 향상
- 노인복지 실천현장과의 접목을 통해 효과적인 컨설턴트 제공


◈ 졸업 후 진로 ◈

• 장기요양기관(재가복지센터, 요양원, 교육원) 개설 및 운영
• 노인복지기관 종사
• 노인복지 분야 현장 및 교육기관 강의
• 진학 및 관련분야 연구(박사과정 진학, 연구소 등)


◈ 특징 ◈

• 현장실천 지향적인 교과과정 및 이론과 실천경험을 겸비한 전문 강사진을 통한 교육 제공
• 지역의 노인복지 현장과 연계된 실무학습 제공
•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일반 사회복지 전공에 추가적으로 노인요양정책 및 노인요양시설 현장과 연계된 노인복지 심화과정


◈ 교과과정 ◈

• 사회복지 전반의 가치 및 실천기술, 정책, 조사연구 관련 과목 (사회복지전공 참조)
• 노후생애설계의 이해, 노인문제 세미나, 웰다잉 세미나, 노인복지프로그램 실제, 치매노인 연구세미나,
노인복지시설 경영론, 노인심리와 상담, 노인인지 및 건강교육, 노인복지론, 노인과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