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학과소개 > 아동청소년전공
 
◈ 교육소개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미래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성 확보
▪ 아동청소년 분야의 개인별 관심 영역에 따른 자유롭고 체계적인 자기개발의 기회 제공
▪ 가출, 폭력, 게임중독 등 심각한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전문지도자 양성
▪ 아동청소년활동 프로젝트에 관련된 전문 지도자(강사) 양성
▪ 아동·청소년에 대한 각종 연구 및 조사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

아동‧청소년 역량개발 전문가
․ 아동‧청소년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천기술 습득
․ 아동‧청소년정책과 행정에 관한 기본지식 습득
․ 현장실습 및 연계활동을 통한 다양한 현장 전문가 양성
․ 아동‧청소년에 관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전문가 양성

아동‧청소년 전문분야 강사
․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강사과정을 통한 자격 취득
․ 청소년진로개발을 위한 전문 강사 및 멘토링 전문가
․ 청소년성폭력·학교폭력 예방 강사 활동

청소년기관(시설, 단체) 운영 전문가
․ 청소년기관(시설, 단체 등)의 운영에 관한 정보 제공
․ 청소년기관 종사자에 대한 실무 지식과 기술의 향상
․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형성과 청소년기관 운영 전문가 양성

◈ 자격증 안내 ◈

취득가능 자격 안내
· 청소년지도사 2급(여성가족부) : 필기시험 면제
· 청소년지도사 1급 5과목 수강 시 경력 2년 인정
· 청소년상담사 2급 시험응시 자격(여성가족부)
· 학교폭력예방상담사∙교육사(푸른나무 청예단)
· 진로교육지도사(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 건강가정사(여성가족부)
· 평생교육사(교육부)

◈ 졸업 후 진로 ◈
· 아동‧청소년대상 영리 및 비영리 단체 조직 및 운영(기업 또는 봉사단체 등)
· 청소년 관련 기관(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기관 등) 근무
· 아동‧청소년대상 방과후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
· 아동청소년폭력예방 강사 및 진로개발 전문 강사로 활동
·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단체, 시설의 운영 책임자
· 아동청소년관련 학과 진학 및 관련분야 연구(박사과정 진학, 교육기관 연구소 등)

◈ 특징 ◈
․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맞춤형 교과과정 운영(타과 교차수강 가능)
․ 다양한 스터디(프로그램 개발, 논문 등) 운영
․ 이론과 현장을 경험한 우수한 강사진을 통한 현실감 있는 수업 진행
․ 현재 위탁운영관리 중인「창동청소년수련관」, 「강북청소년수련관」등 6개의 청소년관련기관시설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및 현장 실습 진행

◈ 교과과정표 ◈

1학기
청소년활동연구, 청소년지도방법론부모교육, 청소년복지론, 아동청소년성교육론, 가족상담

2학기
청소년문화연구, 청소년사업론, 청소년진로개발론, 아동발달세미나, 청소년폭력예방과교육, 청소년심리연구, 청소년인권과참여

3학기
청소년과 미디어, 청소년정책론, 청소년기관운영론, 진로상담, 소통과표현방법론, 청소년지역자원개발론,청소년연구방법론, 사회서비스세미나

4학기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지도자론, 청소년인문학세미나, 청소년사례연구세미나, 청소년현장실습, 논문지도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