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사회복지학과

교육목표

  • 실천 지향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올바른 가치를 기반으로 이론과 응용기술이 융합된 사회복지 실천전문가 양성
  • 다양한 지역의 문제에 대응하여 지역사회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리더 양성

사회복지 실천 전문가

  • 사회복지 대상자에 대한 다각화된 실천기술 적용방법 습득
  • 사회복지 제도 및 정책 분석 및 응용기술 습득
  • 서비스 기획 및 조사 방법 습득
  • 현장학습을 통한 다양한 사회복지 실무체험

지역사회복지 전문가

  • 사회복지기관 및 협동조합 등의 운영 및 리더십 기술 습득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형성과 자원관리 능력 향상
  • 리더형 복지경영전문가 양성

졸업 후 진로

  • 사회복지기관 종사(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복지기관, 건강가정센터 등)
  • 비영리조직 종사(자원봉사센터, 사회단체, 각종 사회복지 관련 협의회 조직 등)
  • 복지시설의 개설 및 운영(노인요양원,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복지시설 등)
  • 지역사회복지 활동 및 자원봉사(지역복지센터, 자원봉사 등)
  • 진학 및 관련분야 연구, 강의(박사과정 진학, 연구소, 교육기관 등)

특징

  • 현장실천 지향적인 교과과정 및 이론과 실천경험을 겸비한 전문 강사진을 통한 교육 제공
  • 지역의 사회복지 현장과 연계된 실무학습 제공
  •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교과과정

가치태도 영역

  • 사회문제와 윤리적이슈, 인간행동 세미나, 사회복지이슈 세미나

임상실천 영역

  • 개인/집단 : 사회복지실천 개입, 임상 실천기술 적용, 사례관리 실천세미나, 사례개입 연구, 집단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진단과 평가,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회복지상담 이론과 실제
  • 지역 : 지역사회 자원관리, 지역사회복지와 서비스실천, 지역사회복지 사례연구, 커뮤니티 통합실천

제도/정책 영역

  • 사사회복지행정 세미나,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정책 분석론, 돌봄과 사회서비스 조직관리, 사회서비스 품질경영론, 4차 산업혁명과 기관행정

서비스기획/조사

  • 사회복지 자원개발과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과 분석, 현장조사보고서 작성, 자료분석의 현장적용, 개입연구 방법론

운영 및 리더십

  • 비영리기관 운영론, 현장 수퍼비전의 실천, 비영리 리더십의 미래, 사회적 기업 운영, 표현과 소통방법론

대상자의 이해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발달장애인의 이해, 건강가정론, 가정정책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