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학사안내

수업연한과 재학연한

  • 석사과정

    • 수업연한 : 4학기 (휴학기간은 수업연한에서 제외)

    • 재학연한 : 제한없음

  • 연구과정 수업연한 : 1년

학위수여

  • 교과과정 : 공통선택, 전공필수, 전공선택, 일반선택, 논문 (필수 아님)

  • 수료와 졸업

    • 수료

    • 졸업 : 30학점 (2010학년도 신(편)입학생 부터 적용)

      학점졸업 : 필수과목 포함하여 총 30학점 이상 또는 총 12과목이상 이수한 자 중 평점평균이 3.0이상인 자.

      논문졸업 : 필수과목 포함하여 총 30학점 이상 또는 총 12과목이상 이수하고 논문심사를 통과한자 중 평점 평균이 3.0이상인 자.

      종합시험 합격

      논문 심사 합격 (논문 졸업 시)

등록

  • 입학에 합격한 자는 지정한 기일 내에 등록금을 납부한다.

  • 재학생은 매 학기 개강 전 학교에서 지정한 기간 내에 등록절차를 마쳐야 한다. 단, 등록기간 내에 휴학의 절차를 마친 자는 예외로 하며, 납입된 등록금은 과오납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 수업연한(4학기) 경과 후, 한 학기 추가 등록해야 하는 경우의 등록금은 다음과 같다.

    • 수강신청 학점이 3학점 이하인 경우 - 해당학기 등록금의 1/2

    • 수강신청 학점이 4학점 이상인 경우 - 등록금 전액

    • 논문의 작성 - 해당학기 등록금의 1/5

학점 및 성적

  • 학업성적 : 강의 시간의 3/4이상을 출석, 시험성적이 C 이상이어야 함

  • 학점범위 : 최저 2학점, 최대 12학점

※ 대학원장의 사전승인에 한하여 12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있다. 단, 이로 인해 수업연한이 단축되지는 않는다.

휴학

  • 대상자 :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수업일수 1/4 이상을 수강할 수 없는 학생

  • 휴학기간 : 학기를 단위로 하며 한번에 2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고, 통산 4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휴학연기시 휴학원 다시 제출해야 함)

  • 절차 : 휴학원서 작성 → 전공주임교수 결재 → 교학팀 제출

복학

  • 복학원서 제출기간 : 등록개시일 1주일 전까지

  • 절차 : 복학원서 작성 → 교학팀 제출 → 등록금 납부

제적

  • 대상자

    • 납입금을 소정기일 내에 납입하지 아니한 자

    • 휴학기간이 경과하였으나 복학하지 아니한 자

    • 학업성취능력이 열등하다고 인정된 자

    • 징계에 의하여 제적처분을 받은 자

  • 절차 : 제적 경고문 발송 → 미조치시 제적【 대상자 1), 2)항의 경우 】

자퇴

  • 정의 : 학생이 학업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

  • 등록금 반환 : 등록금을 납부하고 환불받을 금액이 있는 학생이 자퇴할 경우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과 등록금 납부 영수증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 자퇴한 학기의 등록금은 자퇴일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반환한다.(단, 입학금 및 장학금 제외)

<자퇴원서 접수일자에 따른 등록금 반환금액>

  • 학기개시일(개강일) - 수업료 전액

  • 학기개시일 3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5/6

  • 학기개시일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6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2/3

  • 학기개시일 60일이 경과한 날부터 9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1/2

  • 학기개시일 90일 경과 후 - 반환하지 아니함

재입학

  • 재입학정원 : 학칙 제14조(재입학)에 의거 제적된 학생이 재입학을 원하는 경우 입학정원에 여석이 있을 때 12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단, 재학연한 내에 수료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자, 징계에 의하여 제적처분을 받은 자는 재입학할 수 없다.

  • 학점인정 : 학칙 제25조(학점의 인정) 본 대학원 각 과정 학생으로서 제적 또는 퇴학된 자가 동일 과정에 재입학하였을 때는 제적 및 퇴학 전에 취득한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 절차 : 재입학원서 작성 → 교학팀 제출 → 서류 및 면접 → 대학원 운영위원회 승인

계절수업

  • 운영

    • 자격증 관련 과목만을 대상으로 하며, 1학점당 15시간 이상으로 한다.

    • 하계와 동계 계절수업을 운영하며, 당해 학년도 졸업예정자도 수강할 수 있다.

    • 계절수업에 받은 학점은 학위취득 학점요건 및 평량평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단, 정규 교과과정상의 과목을 계절수업으로 개설했을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수강대상 : 우리 대학원 재학생으로 희망하는 자

  • 수강신청 : 계절수업 수강신청기간에 교학팀에 수강신청서를 제출하며, 수강신청 과목은 폐강을 제외하고는 일체 정정을 불허한다.

  • 수강료 : 수강료는 계절수업 개강 이전에 납부한다.

학생증 발급 신청

  • 신청기간 : 개강 후 10일 이내

  • 제출서류

    • 신 규 : 학생증 발급 신청서, 사진 1매, 신분증 사본 1부

    • 재발급 : 학생증 발급 신청서, 재발급 수수료 7,000원

※ 2010학년도 부터는 하나은행 체크카드 겸용 학생증으로 발급

차량 출입증 신청

  • 대상 : 우리 대학원 재학생 전원

  • 신청방법 : 주차관제실(80주년 기념관 L층 B108호, Tel. 02-3292-9857) 방문 등록

  • 주차관제실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이후 시간은 원격지 통합관리

  • 신규 등록자 ; 정기등록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차량등록증 필요

  • 신청 서류, 등록 기간 및 요금 등 상세한 사항은 매학기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예비군 신고

  • 신고방법(해당자에 한함) : KLAS 종합정보서비스 로그인 > 예비군 전입신고

  • 훈련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예비군 연대로 문의(Tel. 02-940-5039)

근무시간 안내

[교학팀 근무 시간]

  • 학기 중 근무시간

    • 화/목 : 9:00 ~ 21:00

    • 월/수/금 : 9:00 ~ 17:30 (토요일 휴무)

  • 방학 중 근무시간

    • 단축근무 실시기간 : 10:00 ~ 16:00

    • 그 外 : 9:00 ~ 17:30